https://www.hvacrj.co.kr/news/articleView.html?idxno=30026
㈜휴먼에어텍(대표 신형식)이 2월 19일(수)부터 22일(토)까지 4일간 경기도 일산 킨텍스(KINTEX)에서 열린 ‘2025 기후공기환경산업전(CLEAN AIR EXPO 2025)’에 전해수 살균 및 히트파이프 폐열회수 기능 등 특허기술이 적용된 공기조화기를 선보여 부스를 찾은 참관객들로부터 높은 평가를 받았다.
특히, 전시기간 동안 공조기에 적용된 전해수 살균 및 히트파이프 폐열회수 기술의 시연을 진행하고, 기술 세미나를 개최해 제품의 원리와 작동 방식, 실질적인 적용 사례에 대해 상세히 설명하며 참관객들의 이해도를 높였다.
휴먼에어텍의 ‘전해수 발생장치가 적용된 공기조화기(특허 제10-1681955호)’는 엘리멘트에 전해수를 뿌려 접촉된 공기에 포함된 세균 및 바이러스를 살균하고 초미세 먼지와 냄새(VOCs)까지 동시에 제거하는 기능을 갖추고 있다. 특히 액체 접촉(전해수) 방식의 살균 기술로 살균 속도와 효율이 뛰어나며 부유 세균 및 바이러스를 단 시간 내에 효과적으로 제거할 수 있는 것이 특징이다.
신형식 대표는 “전해수 살균 제조장치는 기화식 가습기의 증발이 이루어지는 엘리멘트에 살균력을 가진 미산성 차아염소산수(전해수)를 뿌리고 살포된 전해수가 열교환기를 통과한 공기와 접촉해 공기 중에 포함된 부유 세균과 바이러스는 살균하고 초미세먼지는 제거하며 냄새(VOCs)도 동시에 감소시키는 원리”라며 “기존의 UV램프 방식은 직접 조사되는 부분만 살균되므로 부유 세균에 대한 살균 효과는 미미하고 냄새 및 초미세먼지 제거는 어렵다”고 강조했다.
이어 “전해수는 신체 내의 백혈구가 세균을 공격할 때 내뿜는 물질과 동일한 성분으로 일반 원수에 촉매제를 첨가해 전기분해하면 생성되는 무색, 무취, 무해한 미산성 차아염소산수”라며 “이 물질은 미국 FDA의 GRAS 물질 인증을 받았으며 일본식품분석센터의 생체 내 위해성 없음 검증, 국내 식품의약품안전청의 식품첨가물 인가, 한국기계전기전자시험연구원의 급성독성 시험, 눈 자극성 및 부식성 시험 통과 등 안정성이 입증됐다”고 밝혔다.
휴먼에어텍의 전해수 발생장치가 적용된 공기조화기는 한국산업기술시험원(KTL)의 유해가스 저감 및 초미세먼지 제거율 측정 결과 △부유세균 99.9% 살균 △초미세먼지(DOP) 99.3% 제거 △부유 코로나 바이러스 98.7% 살균 △냄새(암모니아 93.25%, 폼알데히드 97.05%) 탈취 등의 효과가 있다는 공인시험성적서를 받았다.
기존 로터리식 및 판형 현열교환기 대비 설치공간 약 1/5 감소
휴먼에어텍의 특허기술인 기울기 조절이 가능한 히트파이프 폐열회수 열교환시스템은 공조기 특성상 일정량의 신선한 외부 공기를 도입하고 오염된 실내공기를 배출하는 과정에서 발생하는 대량의 에너지 손실을 줄이기 위해 적용됐다. 그래서 도입되는 외기 공기와 배출되는 실내공기가 열교환해 버려지는 폐열을 회수해야 한다. 히트파이프는 파이프 내부의 열매체가 응축과 증발을 반복하며 열전달을 한다.
김우근 상무는 “여름철은 외기 온도가 배기온도보다 높고, 겨울철에는 외기 온도가 배기온도보다 낮으므로 폐열회수형 히트파이프의 작동원리 상 응축부가 위쪽에 위치해야 응축된 열매체가 아래로 홀러 내려서, 하부에서 '증발이 일어나고, 증발된 열매체는 다시 상부로 이동해 다시 응축되는 과정을 원활하게 반복하게 된다”며 “이러한 이동을 원활하게 하기 위해서는 계절별로 즉 겨울철에는 우측이, 여름철에는 좌측이 높아져야 하는데 기울기 조절이 가능할 경우에는 수평으로 설치한 히트파이프에 비해 열교환 성능이 최소 15%에서 최대 30%까지 상승 가능하다”고 말했다.
휴먼에어텍의 히트파이프는 공조기 내부에 설치하는 구조이므로 별도의 설치공간이 필요 없어 기존 로터리식 전열교환기나 판형 현열교환기에 비해 설치공간이 약 5분의 1로 감소된다. 또한 핀튜브(Fin & Tube) 방식 구조로 냉난방 코일과 동일한 소재를 사용하므로 한번 설치하면 반영구적으로 사용이 가능하며 무동력 시스템이라 별도의 전기 사용이 없어 유지관리 측면에서도 경제성이 뛰어나다.
이 외에도 진동 및 소음 저감장치(특허 제10-1346254호)와 송풍기 진동량 개선(3.8~4.1%)을 통해 소음과 진동을 최소화했다.
이 제품은 대형 사무용 빌딩 및 관공서, 지하철역사, 영화관, 멀티플렉스 및 집회시설, 병원 등 의료시설, 백화점 및 대형쇼핑센터, 교육시설 및 체육관, 종교·요양시설 등 다중이용시설, 외기도입량이 많은 수영장, 냄새제거 및 분진이 다량 발생하는 제조공정 등에 적합하다.
한편 (주)휴먼에어텍은 2003년 설립 이후 충남 천안에 최신식 생산라인과 연구설비를 갖춘 공장을 운영하며 폐열회수형 공기조화기, 항온항습기, 팬코일 유닛, 스크류 냉동기, 흡수식냉동기, 수열원 히트펌프, 냉각탑 등을 생산·공급하고 있다. 2009년 12월 기업부설연구소 개설 ,는 지속적인 연구개발을 진행하며 특허등록 등 10건의 지적재산권을 보유하고 있다. 또한 Q마크, K마크, ISO 9001 품질인증, ISO 14001 환경경영인증, CE 인증, G-PASS, 우수발명품 우선구매선정 지정, 조달우수제품 지정 등 품질·안전·환경과 관련된 다수의 품질 인증을 획득했다.
특히 신형식 대표는 '2022 중소기업인대회'에서 일자리 창출, 사회 기여, 수출 등 국가 경제 발전에 공헌한 공로로 ‘산업포장’을 수훈하며 휴먼에어텍의 혁신적인 기술력과 성과를 공식적으로 인정받았다.
출처-냉동공조저널 작성_성백진 기자